장현식→정해영 투수 바꾸려다가…김종국 감독 자동 퇴장 이유.txt
2022.06.25 21:31:46

[OSEN=잠실, 지형준 기자]8회말 2사 1,2루에서 KIA 서재응 코치가 두산 페르난데스 타석에 마운드에 2번 방문해 장현식을 정해영으로 교체했다. 동일 타자에 코치가 마운드에 2번 방문할 수 없다는 규칙에 의해 김종국 감독은 퇴장. 이민호 구심에 KIA 더그아웃에서 김종국 감독과 코치진에 판정을 설명하고 있다. 2022.06.25 /jpnews@osen.co.kr

 

[OSEN=잠실, 이후광 기자] KIA 김종국 감독이 투수교체 미스로 부임 후 첫 퇴장을 당했다.

25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열린 2022 신한은행 SOL KBO리그 KIA 타이거즈와 두산 베어스의 시즌 8번째 맞대결.

KIA는 8-6으로 앞선 8회말 박준표에서 장현식으로 투수를 교체했다. 장현식은 선두 정수빈을 번트 아웃, 김재호를 유격수 땅볼로 잡고 빠르게 아웃카운트를 늘렸지만 안권수를 좌전안타, 양찬열을 볼넷 출루시키며 2사 1, 2루 위기에 처했다. 이 때 서재응 투수코치가 마운드에 올라 장현식과 이야기를 나누며 잠시 흐름을 끊었다.

장현식은 좀처럼 안정을 찾지 못했다. 후속 호세 페르난데스를 만나 볼 2개를 연달아 던지며 2B-0S에 처한 것. 그러자 서재응 투수코치가 다시 마운드로 향했고, 투수를 마무리 정해영으로 교체했다.

정해영이 연습투구를 하며 경기가 그대로 재개되는 듯 했다. 그러나 돌연 심판진이 그라운드에 한데 모여 4심 합의 판정을 실시했고, 전일수 1루심이 마이크를 잡은 뒤 “동일 타자의 코치가 마운드를 2번 방문해 감독님은 자동 퇴장이고, 장현식은 타자를 상대한 뒤 바꾸겠다”라고 상황을 설명했다. 이로 인해 정해영이 다시 마운드에 내려갔고, 김 감독은 그라운드를 떠났다.

2022 KBO 공식야구규칙 5.10 선수교체·마운드 방문에 따르면 ‘감독이나 코치는 동일타자가 타석에 있을 때 또 다시 그 투수에게 갈 수 없다’라고 명시돼 있다. 또한 ‘감독이 이미 한 번 마운드에 갔으므로 같은 이닝, 같은 투수, 같은 타자일 때 또 다시 갈 수 없다는 심판원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감독이 두 번째로 갔다면 그 감독은 퇴장이며, 투수는 그 타자가 아웃되거나 주자가 될 때까지 투구한 후 물러나야 한다’라는 규정도 적혀 있다.

결국 장현식은 페르난데스에게 볼넷을 허용한 뒤 정해영에게 마운드를 넘겼다. 그리고 정해영이 2사 만루를 김재환의 좌익수 뜬공으로 극복하며 이닝을 마무리 지었다.

/backlight@osen.co.kr